배너 닫기
맨위로

<건축가 최재철의 건축 칼럼 14> 건강한 집에 사는 행복한 사람들

덴마크 라이프스타일에서 집의 의미를 찾아보다. 덴마크 사람들의 행복 비밀은 ‘휘게 스타일’의 집

등록일 2021년02월15일 09시2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건축가 최재철의 건축 칼럼 14> 건강한 집에 사는 행복한 사람들

덴마크 라이프스타일에서 집의 의미를 찾아보다. 덴마크 사람들의 행복 비밀은 ‘휘게 스타일’의 집

 

유엔의 행복지수 조사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 덴마크. 우리나라에 비해 면적도 작고 인구도 적으며 기후 조건도 좋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덴마크 사람들은 전 세계 다른 어떤 나라보다 행복한 삶을 누리며 늘 즐겁게 생활하고 있다.

행복의 조건은 물질의 유무가 아니라 사람 사이의 관계, 즉 상호간의 믿음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덴마크 국민들이다. 덴마크 사람들에게 행복은 '휘게(hugge)' 스타일과 깊은 관련이 있다. 휘게는 덴마크어로 '편안함' '따뜻함' '안락함'을 경험할 때 나오는 느낌을 뜻한다. 따분하고 단순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족, 친구와 같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보내는 소박하고 여유로운 시간이나 즐거움을 의미한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여유롭고 즐거운 덴마크 사람들.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통해 마음의 안정과 힐링(healing)의 시간을 갖는 이들의 정서는 늘 바쁘게 보내는 우리들의 정서와 비교해 볼 때 사뭇 다르다.

 

'제대로 휴식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우리들은 잠을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일종의 강박관념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비어 있는 시간이 조금이라도 있는 것을 스스로 용납하지 못한 결과다. 1분 1초가 아까워 시간을 쪼개서 무엇인가를 열심히 채워 넣으려고 한다. 이렇다보니 쉬어도 쉬고 있다는 느낌을 갖지 못하는 것이다. 혼자 있는 시간도 제대로 즐기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과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고 즐거움을 나누는 일이 가당키나 한 말인가. 소중한 가족, 친구들과의 만남을 싫어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하지만 덴마크 사람들과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의 만남은 만날 때는 좋을지 몰라도 헤어지고 나면 상황이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집에 방문했던 사람들과 헤어진 후에 찾아오는 피곤함을 아마 많이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피곤함을 느낀다는 것은 우리 몸이 만들어 내는 에너지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의미다. 소중한 사람을 만나 시간을 보내는 일이 그렇게 추가적인 에너지를 쓸 만큼 힘에 부치는 일일까?

 

이런 우리들의 모습과는 달리 덴마크 사람들이 소중한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피곤함 대신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따뜻하고 평온하게 집안 분위기를 조성하고 조급해 하지 않는 마음의 여유를 갖고 깊은 대화를 나누기 때문일 것이다. 따뜻한 햇살이 들어오는 창문가에 따뜻한 차를 세팅해 놓는다던지, 벽난로에 나무장작을 넣고 불을 피운다던지, 여러 가지 종류의 향초에 불을 붙여 부드럽고 안락한 불빛이 집안에 가득하도록 집안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복잡하지 않은 일상 속 대화를 통해 서로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평온하게 집안 분위기를 만드는 벽난로

 

 

집에서 모이는 분위기를 좋아하는 덴마크 사람들

휘게 스타일의 집안 분위기는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힘이 있다. 덴마크 사람들이 유난히 집안의 분위기와 긴장감을 떨칠 수 있는 편안함을 강조하고 이유가 있다. 소중한 가족, 친구들과 집에 모여 보내는 시간을 많이 갖기 때문이다. 편안한 집에서는 오래 머물고 싶은 생각이 절로 든다. 사람들이 자신의 집처럼 마음 편하게 오랫동안 그 집에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따뜻하고 마음 설레게 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휘게는 소중한 사람들과 집안에서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때 그 위력을 발휘한다. 긴장감을 떨쳐 버린 채 여유로운 사람들은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북유럽 디자인은 전통적으로 건강(health)과 행복(happiness)에 초점을 두고 발전되어 왔다. 집도 예외는 아니다. 집 내부는 몸과 마음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양털, 나무, 대리석과 같이 온통 천연재료로 덮여있다. 특히 나무는 제일 먼저 자연을 떠올리게 하는 천연재료로서 집안에서 보는 즉시 따뜻함을 느끼도록 해준다. 실내가 건강하니까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몸과 마음도 건강해지고 행복도 자연스레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집 나가면 고생이다’는 우리나라 속담이 있다. 이 말은 집보다 편한 곳이 없다는 의미다. 안락하고 따뜻한 집은 진정한 안식처로서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해준다. 덴마크에서 출발하기는 했지만 그런 의미에서 휘게 스타일은 집의 진정한 가치를 고민하는 우리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연소재로 꾸며진 집안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편안하고 안락한 삶은 행복한 삶으로 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앞서도 얘기 했지만 행복은 휘게(hygge)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매일의 삶이 편안하고 안락하면 그 자체로 행복을 누리고 있다는 반증 아니겠는가. 휘게는 이렇게 일상에서 행복을 추구한다. 휘게의 핵심 요소들은 행복을 끌어내는 원인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덴마크 행복연구소의 CEO인 마이크 비킹은 자신의 책 <<휘게 라이프>>에서 지금 당장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어렵지 않게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습관들을 통해 매일의 삶이 편안하고 안락할 수 있다면 시도해 볼만 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어 소개한다. 01.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해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 02. 현재에 충실하자.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하니까 03. 초콜릿, 쿠키, 케이크, 사탕과 같이 마음을 녹여주는 ‘달콤한 음식’ 04. ‘나’ 보다는 ‘우리’를 생각하자. 세상 사람들은 ‘평등’하니까 05. 오늘이란 시간이 주어진 것에 ‘감사’ 06. 혼자가 아니라 함께 어울리는 ‘조화’ 07. 긴장을 풀고 쉴 수 있는 ‘편안함’ 08. 대립을 유발하는 대화 주제는 그만 ‘휴전’ 09. 추억만으로도 충분히 가까워 질수 있는 ‘화목’ 10. 존재만으로도 평화롭고 안전한 ‘보금자리’로 요약할 수 있다. ANN

 

최재철 ANN건축연구소 대표소장, 건축가

자료_ ANN 최재철, 리더북스

최재철_ ANN건축연구소 대표소장이자 건축가이다. 영국 드몽포드 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디자인을 전공했고, 영국 에딘버러 네이피어 대학교 건축환경대학원에서 목재산업경영학(Timber Industry Management) 연구장학생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영국 목조건축회사(BenfieldATT)에서 수석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유럽의 다양한 주거문화를 경험했다. 이후 귀국하여 2009년부터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에서 기술이사로 근무하면서 국내 목조건축 시장의 발전을 지원하는 교육 및 고품질의 시공기술을 전수했다. 2010년부터 전국 23곳의 대학교 건축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조건축 설계 및 시공 워크숍’을 진행했다. 미국, 캐나다, 덴마크, 영국, 독일, 호주에서 에너지 주택, 목조주택, 건강주택에 관한 다양한 기술연수 및 단기 교육과정을 수료했다. 2015년에는 목조건축 CM전문 회사/ 제이건축연구소를 운영하면서 ‘2015 한국건축가협회’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단국대학교 건축학과에서 목구조 과목을 강의했으며, 한국조형예술원 목조건축디자인학부 교수로 몸담고 있다.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기술이사, 한국건축가협회 언론홍보위원, UIA 2017서울세계건축대회 언론홍보위원, 영국 Thomas Mitchell Homes 디자인 엔지니어, 석사연구원, 영국 Goodwins Timber Frame 수석건축디자이너, 영국 Benfield ATT 수석건축디자이너, ㈜렛츠고월드 국내 1호 목조펜션 설계 & CM 등을 역임했다. 주요 건축 작품으로 국내 최초 목조펜션 하우스 ‘팜스테이’, 런던 근교의 ‘6층 목조공동주택’ 정릉동 ‘쉐어하우스’ 등이 있다. <문의 annews@naver.com>

 

안정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