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GRE파트너스 자산운용(주) 이창덕 본부장 인터뷰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Lee Director of GRE PARTNERS Co.,Ltd

등록일 2020년12월31일 16시2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리테일의 대규모 기능성을 반월당 역세권에 부여해… 소비자들이 쉽게 경험하지 못했던 개방감과 즐거움을 체험하고 대구의 문화적인 역량이 분출될 복합 문화공간인 반달광장과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GRE파트너스 자산운용(주) 이창덕 본부장 인터뷰

 


 

Q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사업의 추진 배경과 설계 진행 과정을 설명한다면?

이창덕 본부장 : 대구 삼성생명빌딩은 기존 삼성생명 본사 사옥으로 사용하던 오피스로서 주변 현대백화점, 동아백화점과 함께 큰 리테일축을 살리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오랫동안 오피스로 사용되었던 입지이지만, 원래부터 입지가 가지고 있던 리테일이라는 최적 용도를 이끌어내어 건물 활용을 최적화하려 했다. 설계 기획은 반월당역에서 가장 가까운 입지로서 원래부터 반월당의 중심을 차지할 수 있는 입지적인 장점이 있다. 따라서 그에 어울리는 면적과 새로 생긴 쇼핑몰의 장점으로 세련되고 시원시원한 커튼월을 통해 반월당 사거리에서 잘 보일 수 있도록 기획했다. 또한 기존 지하 1층만 있었던 상업시설을 대규모로 리모델링하여 용도 변경 및 증축하기에 상부까지 많은 소비자가 찾아올 수 있도록 지상 3층~5층에 반달광장이라는 대규모 광장을 조성하여 아침부터 밤까지 사랑받는 공간을 만들고자 힘썼다.




 

Q : 사업 계획 시 주로 고려하고 반영하고자 한 점은?

이창덕 본부장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동성로에 치우쳐 있는 리테일의 대규모 기능성을 반월당 역세권에도 부여하려고 했다. 또한, 반월당 사거리를 지나는 수많은 차들이 그냥 지나치지 않고 인지할 수 있도록 외관을 전부 커튼월로 계획했다. 내부 이동 동선을 편리하게 하고자 전 층을 아우르는 에스컬레이터를 새롭게 신설했다. 이에 따라 상부 오피스 근무자 및 오피스 방문객, 주변 오피스 근무자의 사랑받는 장소를 만들고 새로운 반월당역의 약속 장소로서 기능하고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사랑받을 수 있도록 세련되게 꾸미려고 애썼다. 이에 따라 반월당역과 본 건물의 연결되는 지하구간을 밝고 이벤트가 가능한 공간으로 꾸몄다. 상부3층에는 반달광장을 기획하여 소비자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개방감과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Q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건축적 특징과 공간별 특화 전략은? 특별한 파사드의 탄생 요인?

이창덕 본부장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건축적으로는 외부 커튼월과 전층 에스컬레이터를 통한 수직 동선의 활성화를 꾀했다. 또한 반달광장을 통해 대규모 개방감과 계단을 통해 누구나 편히 방문하여 외부를 조망하고 편히 쉴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상 5층까지 대규모 리모델링이기에 수직 동선상 목적성을 부여하여야 소비자의 방문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따라 공간을 공공에 내어주되 경험하지 못한 시각적 이상의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반달광장을 조성했다. 어디에서도 쉽게 보기 어려운 특별한 파사드를 구현한 것이다.




 

Q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에 반영하고자 한 주요 건축 개념과 내부 층별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이창덕 본부장 : 건축적으로 기 건물 대비 건폐율을 최대한 활용하여 대로변 소비자의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했고, 인도에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소비자와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려 노력했다. 또한 수직 에스컬레이터를 중심으로 외부와 접해있는 리테일 공간을 조성했고, 동성로 방향으로는 가운데 코어를 중심으로 바로 접근이 가능한 대규모 리테일 공간을 제공하도록 했다. 층별 프로그램을 브랜드와 협의하면서 결정할 예정이나, 지하 1층은 라이프스타일 위주 공간, 1층은 판매 위주, 2층은 F&B 위주, 3층-4층은 커피숍과 파인 다이닝 공간, 5층은 클리닉 전문공간으로 계획 중이다.

 






 

Q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완성된 공간은 향후 어떻게 활용되는가?

이창덕 본부장 ‧ 김동훈 대리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대구 반월당역세권의 새로운 부흥과 동성로 상권의 확장을 위해 차별화된 브랜드와 소비자의 사랑받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 우선 반달광장은 팝업과 이벤트 위주로 많은 소비자와 주변 오피스 및 상주 오피스 근무자의 사랑받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반달광장만의 새로운 복합 문화공간으로 대구의 문화적인 역량이 분출될 공간으로 만들어져 갈 것이다.


GRE파트너스 자산운용(주) 이창덕 본부장(왼쪽), 김동훈 대리(오른쪽)


 

Q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설계한 솔직한 개발자의 입장과 견해, 반영하지 못했던 점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추후 유사한 관련 사업을 진행할 때 대해 본보기나 유념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이창덕 본부장 ‧ 김동훈 대리 : 대구 삼성생명빌딩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저층 리테일 공간을 조성하여 새로운 공간 체험을 목표로 했지만 기존 오피스 용도라는 물리적인 한계가 존재하다 보니 최근 리테일 트렌드인 시원시원한 높은 층고와 충분한 물리적인 공급이 원활하지는 않게 되어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단점을 최대한 장점으로 바꾸려 노력하였고 반달광장을 통해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개방감을 체험할 수 있다. 추후 관련 사업 진행하는 분들은 구조 보강 시 보를 덧대는 것에 대한 고민, F&B시설에 따른 덕트 설치에 대한 위치, 용량에 대한 고민, 전기 용량을 추가할 때 어느 정도할 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실 공사로 진행시 소비자 민원에 대한 대책을 잘 세워야 할 것이다. 물론 이외 중요한 점들이 너무 많지만, 추후 되돌리기 어려운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ANN

 

인터뷰어_ 안정원 에이앤뉴스그룹 발행인,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 김용삼 데일리에이앤뉴스 편집국장, 문화평론가

인터뷰_ 이창덕 GRE파트너스 자산운용(주) 본부장, GRE파트너스 자산운용(주) 김동훈 대리

지료_ GRE파트너스 자산운용(주), 사진_ ANN 김현수

안정원‧김용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