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Naejangsan Golf & Resort_ 내장산 골프 & 리조트 풍경을 품에 앉고 그리움을 치유하는 힐링 공간

‘차경(借景)’과 ‘호수(The Lake)’를 개념으로 자연과 전통의 시간성을 넉넉히 반영해

등록일 2019년10월24일 10시4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Naejangsan Golf & Resort_ 내장산 골프 & 리조트

풍경을 품에 앉고 그리움을 치유하는 힐링 공간…

 

 

 

 

 

‘차경(借景)’과 ‘호수(The Lake)’를 개념으로 자연과 전통의 시간성을 넉넉히 반영해

 

단풍명소로 유명한 정읍 내장산국립공원 인근에 내장산 골프&리조트가 새롭게 들어섰다. 내장산국립공원의 망해봉과 용산저수지 사이에 자리한 내장산리조트 관광지는 좋은 경치와 접근성을 두루 갖추고 내장저수지 일대 159만7천여㎡ 규모로 들어선 종합 레저휴양시설이다. 리조트 관광지 내에 자리한 내장산 골프&리조트는 91만3천884㎡ 부지, 18홀 규모(총 연장 7,338yd)의 골프장을 포함해 21실의 골프텔 2개동과 클럽하우스를 갖춰 청정 자연을 바탕으로 사계절 체류형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내장산 골프&리조트는 정읍시와 대일개발이 협약해 2016년 착공을 가지고 2년여 시공 기간을 거쳐 2019년 그랜드오픈했다. 골프리조트의 전체적인 내부 공간은 따뜻한 프로 헬로 리모델링의 저자이자 공간디자인 전문가인 이명희 참공간디자인 대표디자이너가 맡아 진행했다. 이명희 대표디자이너는 클럽하우스와 골프텔 등의 공간을 디자인하면서 자연을 담고 그 속에서 힐링 여행을 제공한다는 개념을 적용하고자 했다.

 

 

 

풍경을 빌리고 그리움을 치유한다는 ‘차경(借景)’과 ‘호수(The Lake)’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클럽하우스는 자연적 요소인 나무와 바위, 호수, 구름 등과 어우러진 빛을 담은 싱그러운 공간이다. 클럽하우스에 들어서면서 마주하게 되는 내부 공간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수놓고자 했다”는 디자이너의 표현이 그대로 녹아 있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주 출입 축과 사선으로 틀어지게 배치한 출입구 홀과 인포메이션은 안쪽의 레스토랑과 사우나 공간으로의 진입 시 풍성함을 더해준다. 공간에 입체감을 부여한 합리적인 배치와 커튼월로 인해 외부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내부 홀은 자연의 모습을 공간 깊숙이 그대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하다. 출입구면 중정에 무심한 듯 놓인 바위 덩어리와 구름을 형상화한 천장 조명, 전통 문살과 단풍을 개념화한 데스크월의 자연스러운 모습은 클럽하우스 공간 전체에 자연의 넉넉함을 전해준다. 디자이너는 그 속에 전통 오브제를 살포시 곁들여 놓아줌으로써 우리가 잊고 있었던 과거에 대한 진한 향수성에 대한 아련함을 넌지시 일깨워준다.

 

 

 

출입구홀 좌측에서 들어서는 레스토랑은 자연을 통한 감성적 치유의 개념을 넉넉히 내포한다. “산은 나무를 품고 있으나 물이 없다면 온전한 자연이 아니다”라는 디자이너의 은유적인 표현처럼 레스토랑 한쪽에는 빛을 머금은 중정이 길게 펼쳐져 있다. 그 아래는 물을 가득 담고 있는 커다란 직방형 수공간이 자못 편안함을 부여한다. 레스토랑과 맞다 있는 벽면에는 조선 도공의 향기를 담은 달항아리와 화려한 고려청자, 국화 소반 등이 제법 전통의 운치를 더한다. 이와 더불어 컨퍼런스룸에는 책가도와 십장생, 반짇고리 등의 전통 요소가 재해석돼 공간에 시간성을 더해주고 있다. 빛과 물의 자연을 품고 그 안에 전통에 대한 우리 문화의 존중이 소소히 깃들어 있는 것이다. 청사초롱을 재해석한 래커룸은 담백한 옛 정서를 느낄 수 있고, 특별한 사람을 위한 파우더룸은 화려하면서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이다. 창밖의 아름다운 자연을 주인공으로 초대한 사우나 공간은 석재를 토대로 절제되면서도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남자 사우나에서 창밖에 마주하는 반라의 조각상은 자연을 찾아 여유를 즐기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공간적 유희로 다가온다.

 

 

 

총 2개동으로 나누어진 골프텔은 세계 여러 나라 도시의 여정에 대한 감수성을 흠뻑 반영하고 있다. 다도를 하며 명상과 치유를 하는 공간으로 표현한 ‘힐링 아시아’는 온돌방이 있고 조용한 한국의 고향의 정서를 내포하기에 더없이 정겹다. 목단 꽃의 부귀와 낭만을 뜻하는 전통 민화로 입혀진 오복이불, 한복의 색상을 표현한 커튼 배색, 책가도와 화조도, 화접도의 전통 소품이 조선시대 감성 여행으로 이끈다. 아시아 인기 여행 지역인 발리의 레지던스를 개념으로 디자인한 ‘발리에서 생긴 일’은 발리의 감성을 느끼며 온 가족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룸이다. ‘굿모닝 맨해튼’은 모던한 현대도시 맨해튼을 소재로 시크한 감성을 표현하고 느린 시간을 즐길 수 있게 구성한 경쾌한 룸이다. ‘미드나이트 인 파리’는 파리의 낭만과 예술을 꿈꾸고 프랑스 영화의 주인공이 되어 본다는 선물 같은 공간이다. ‘샤르망(Charmant) 매력’은 파리의 왕비가 묵었을 법한 느낌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고급스러운 낭만을 부여한 달콤하면서도 매력적인 룸이다. ‘아망(Amant) 파리의 연인들’은 세련된 코발트와 로맨틱 핑크 컬러의 조합한 연인을 위한 달콤하고 화사한 공간이다. ‘라피네(Raffine) 세련된 그녀들’은 파리의 세련된 컬러를 배색한 룸으로 벨벳과 진주가 달린 커튼, 벽난로 위의 도자기 인형과 촛불이 낭만적인 시간을 만들어 주는 유쾌한 공간이다. ‘엘르(Elle) 그녀들의 유쾌한 파티’는 아름답고 세련된 파리의 연인들에게 어울릴 듯한 그레이 핑크로 코디네이션한 룸으로 여자들만의 추억을 만들고 사랑스런 가족과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공간이다.

 

 

 

내장산 리조트의 품격을 높여주는 스위트룸은 럭셔리 모던 스타일로, 동·서양 문화의 섬세한 디테일이 묻어나는 공간이다. 내부에는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즐길 수 있는 히노끼탕을 비롯해 약 20여명이 파티를 할 수 있는 주방, 한옥 황토 체험이 가능한 룸과 회의가 가능한 리빙룸, 비즈니스를 위한 서재, 침실과 욕실 등을 두루 갖춰 해외 비즈니스 고객과 그룹 파티가 가능한 특별한 곳으로 손색이 없다.

 

 

 

이처럼 내장산 골프&리조트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다채로운 힐링 체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디자이너의 섬세하면서도 풍부한 감수성이 그대로 묻어난다. 리조트가 위치한 장소가 내장산국립공원의 풍부한 경관을 품고 있기에 외부 공간을 바라보는 관점의 중요성을 디자인 핵심 요소로 반영한 것이다. 가급적 있는 그대로의 풍경 속에서 최소한의 손을 가하고, 공간 속에 사람의 기억과 추억이 은은하게 아로새겨질 수 있도록 ‘Human, Nature, Dream’를 키워드로 한 디자이너 이명희의 독특한 힐링 여행이 그곳에서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펼쳐지고 있다.

 

송예린 기자

디자인총괄_ 이명희 ㈜참공간디자인 대표디자이너

자료_ 참공간디자인, 사진_ 오현민, 이봉철

 

이명희 (주)참공간디자인 대표이사이자 참 갤러리 대표이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석사와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미술석사이다. 홍익대학교를 졸업하고 시카고대학, NUS.싱가포르국립대, PARIS HEC university를 수료했다. 주요 저서로는 헬로 리모델링, 따뜻한 프로 이명희의 Special House Design과 Clinic Design 등이 있다. 국민대학교와 상명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등에서 실내디자인을 강의했으며, 대한주택공사를 비롯해 현대백화점, 중앙일보, 매일경제신문 등에서 리모델링 전문가 과정을 강연한 바 있다. 방송 경력으로 KBS 9시 뉴스 '지금은 mulispace 시대', KBS 사랑의 리퀘스트 '사랑의 공부방', SBS '주부도 프로다', KBS, MBC 정보 프로그램, SBS 엔포다큐 [아는 것이 힘이다], SBS [해결! 돈이 보인다], 동아케이블 TV에서 이명희 인테리어 클리닉, 부동산 TV의 Up grade 리모델링 고정패널과 리빙TV, EBS-2부작 맞수 등에 출연했다.

 

디자인총괄 : 이명희/ ㈜참공간디자인, 디자인팀: ㈜참공간디자인/ 박현주, 정혜경, 김수정, 전미진, 문선정

건축주 : 대일개발(주), 위치 : 전북 정읍시 첨단과학로 476, 용도 : 클럽하우스, 골프텔, 면적 : 4,240.00㎡, 바닥 : 타일, 대리석, 마루, 벽: 구로 철판, 석재, 타일, 도장, 대리석, 천장 : 도장, 목재, 금속 루버

 

 

송예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